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고,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이번 달은 남아메리카에 있는 나라, '칠레'입니다.
▣ 기본 정보
칠레의 영토는 남북으로 길고 가늘게 쭉 뻗어있는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요, '산티아고'가 수도인 칠레의 정식 국명은 칠레공화국이라고 합니다. 또 칠레는 남미에 2개 밖에 없는 OECD 회원국으로 1인당 GDP, 국가 경쟁력, 극히 낮은 빈곤율 면에서 라틴아메리카의 선도적 위치에 있는 나라라고 합니다.
▣ 자연경관
칠레는 남북으로 매우 길고, 고산지대가 포함되어 있어 한 국가 내에서 최소 7개의 기후대를 경험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, 특히 칠레 북부에는 세계에서 가장 건조한 아타카마 사막지대가 있다고 합니다. 또 최남단 파타고니아 지역의 라구나 산 라파엘 국립공원을 방문하면 익스플로러도스 빙하에서 빙벽 등반과 빙하 위를 걷는 트래킹을 할 수 있었는데요, 현재는 지구온난화로 기온이 급격이 상승하여 지난 10월 31일부터 이 빙하를 영구 출입 금지 구역으로 지정했다고 합니다.
▣ 음식
☞ 꾸란또
꾸란또는 칠레 중남부지역의 전통 요리로 각종 해산물과 닭고기, 돼지고기 등 육해공의 다양한 재료를 섞어 쪄먹는 음식인데요, 마푸체 인디언의 언어로 '뜨겁게 달구어진 돌'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.
☞ 카주엘라
카주엘라는 칠레와 페루 등 남미 지역에서 즐겨먹는 음식으로 닭고기와 소고기 뼈 등을 우린 국물에 감자, 옥수수 등을 크게 썰어 넣고 끓인 음식으로 국물이 깊고 시원해 한국 사람의 입맛에도 잘 맞는다고 합니다.
이렇게 간단하게 칠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, 어떠셨나요?
오늘 배운 칠레에 대한 퀴즈도 있으니 같이 풀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?
▶ 퀴즈 ◀
1. 칠레가 속한 대륙의 이름은?
2. 칠레의 수도 이름은?
3. 세계에서 가장 건조한 사막지대 이름은?
4. 지구온난화로 인해 영구 출입 금지구역이 된 빙하의 이름은?
5. 뜨겁게 달구어진 돌 이라는 뜻을 가진 음식의 이름은?
*출처 : 매일경제, 위키백과, 나무위키, 네이버 지식백과, 네이버블록(칠레 네트워크), Unsplash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