노원구가족센터는 지역주민의 심리·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심리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예방 및 해결을 통한 지역사회 내 건강한 가족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그 가운데 10월-11월 중 동광모자원과 협력하여 유아기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 가족을 대상으로 CPRT(부모-자녀 관계치료)이론을 활용하여 부모-자녀 간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놀이치료 집단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. 1회기에는 집단상담의 목적을 이해하고 과자 집 만들기 활동을 하며 놀이를 통한 부모-자녀 간 상호작용 연습 및 친밀감을 형성하였고 2회기에는 다양한 색깔 종이컵을 활용해 높은 탑 쌓기, 자녀의 몸 모양대로 종이컵 놓기 등 표현활동과 놀이 과정 중 놀이의 내용을 읽어주고 자녀의 감정을 반영하는 CPRT기술을 적용해 보았습니다. 3회기에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수용하는 상호작용과 얼초 동물그리기 키트를 활용한 표현활동을 통해 자녀가 말하는 내용과 감정 반영하기 등 실습의 기회를 가졌습니다. 마지막 4회기에는 달걀 나르기 게임을 통해 제한설정 3단계를 적용한 상호작용을 연습하고 천사점토를 활용한 표현활동을 함께하였으며 1~4회기 동안 부모-자녀 간 상호작용 관찰 및 행동평가를 바탕으로 부모님 개별 코칭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.
한부모-자녀 집단상담에 참여한 김OO님은 "아이와 더 가까워지는 시간이었습니다.", 이OO님은 "아이와 유대관계 및 기질도 조금 알게 되었습니다.", 박OO님은 "자녀랑 함께 놀이하는 시간이 즐거웠고 부모-자녀 상호작용에 대한 선생님 조언도 도움이 되었습니다.", 정OO님은 "점토로 공룡만들기 재밌었어요. 프로그램 100점이에요 100점!" 이라는 참여 소감을 표현해 자녀와 함께하는 놀이를 통해 부모-자녀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 및 친밀감이 증진되었고 상담자의 코칭을 통해 부모-자녀 간 관계향상에 도움이 되었음을 표현했습니다.
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심리·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|